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땡큐 캠페인, 화물차‧고령자 안전운전 효과 톡톡 |
작성자 김** 조회 31 작성일 25-01-03 09:59 |
TS 땡큐 캠페인, 화물차‧고령자 안전운전 효과 톡톡 - ‘화물차&시니어 운전자 위험운전 땡! 안전운전 큐!’ 캠페인 47만명 참여 - - 캠페인 참여 화물차 운전자 안전운전 점수, 미참여 운전자 대비 높아 - □ 한국교통안전공단(이사장 정용식, 이하 TS)은 운전자 위험행동 근절 프로젝트(Driver Risk Out Project, 이하 DROP 프로젝트)의 일환으로 지난해 ‘화물차 및 시니어 운전자 위험운전 땡! 안전운전 큐!(이하 땡큐 캠페인)’을 추진하여 안전한 운전문화를 확산하는데 앞장서고 있다. ※ ‘DROP’은 한국어로 ‘떨어지다’ 라는 뜻으로 운전자의 위험행동을 감소하겠다는 중의적 표현 ㅇ 땡큐 캠페인은 자동차 운행기록을 분석할 수 있는 운전 플랫폼(위드라이브)을 활용하여 안전운전 미션을 수행한 고령 운전자에게 땡큐포인트 형식으로 금전적 보상을 지급하는 캠페인이다. □ TS가 지난해 화물차 운전자 대상 땡큐 캠페인(4월~11월)과 시니어 운전자 대상 땡큐 캠페인(9월~11월)을 진행한 결과, 일 단위 누적으로 총 47만 명의 운전자가 땡큐 캠페인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. ※ 화물차·시니어 안전운전 일일미션(19.4만명), 오늘의 퀴즈(26.6만명), 불법제로 챌린지(726명) ㅇ 화물차와 시니어 운전자는 운전 플랫폼 ‘위드라이브’를 통해 휴게시간 준수(공통), 규정속도 준수(공통), 교통안전 상식퀴즈(공통), 불법제로 챌린지(화물차), 안전운전 서약(시니어) 등을 수행하였고, 그 결과 안전운전점수가 향상하는 등 위험운전 행동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. ※ 위험운전행동 : 과속, 급가속, 급출발, 급정거, 급진로변경 등 운전자의 위험주행습관 유형 □ 특히 땡큐 캠페인에 참여한 화물차 운전자의 안전운전점수는 미참여 일반 운전자의 안전운전점수 평균 85.1점 대비 더 높은 평균 90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. ㅇ 이 같은 안전운전 효과는 화물차 운전자들이 땡큐 캠페인 참여를 통해 위험운전 행동을 자제했기 때문에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. ㅇ 또한, 휴식운전 시 보상을 지급하는 땡큐 캠페인을 통해 화물차 운전자의 월 평균 휴식율은 평균 4.7%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. ㅇ 아울러, 시니어 운전자의 안전운전점수는 땡큐 캠페인 시행 후에 매월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. □ TS 정용식 이사장은 “2024년 DROP 프로젝트는 고령 운전자와 화물차 운전자 등 국민들의 위험운전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”면서, ㅇ “2025년에도 화물차·이륜차·시니어 등 취약 분야 운전자를 대상으로 땡큐 캠페인을 확대 운영하여 안전한 운전문화를 정착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밝혔다. 보다 궁금한 사항은 대외협력실 김기욱 과장(054-459-7038)에게 문의주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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